2020 예술보부상x 활동경험 공유
2020년 대전 콘텐츠 코리아 랩 의 지원을 받아 예술보부상x 라는 동아리를 지인들과 구성하여 다양한 도전 을 하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예전부터 시장이란 무엇인지 궁금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의 시장의 역 사를, 특히 대전 유성 5일장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유성 5일장에 대해서 알고 있었지만, 유성 5일장이 어떤 역사가 있었는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판매하고 모이는지 몰랐습니다. 대전장시에 대해서 조 사하면서 우리 팀 예술보부상x 가 어떤 일을 했는지, 그리고 느낀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예술보부상x 는 올해 대전 장시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동아리로, 대전 장시들을 둘러보고자 했습니다. 장시를 방문하면서, 서로 옛날 추억을 나누며, 각자 가지고 있는 장시의 이미지가 어떤 것이 있는 지를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시장에 대한 역사와 다양한 글, 그리고 그림들을 찾아보면서, 시장과 예술이 생각보다 밀접하게 함께해 왔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사람들이 모이며,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는 정보가 모이고, 이 정보들은 다시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합니다. 이 정보를 사람들이 쉽 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민화나 마당놀이와 같은 예술들이 사용되었습니다. 예술보부상x 는 과거의 시장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요즘의 시장과 예술이 어떤 연관이 있을지,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예술보부상x 이름으로, 대전 유성구 장대동에 있는 유성 5일장 장투어를 추진했습니다. 유성 장투어는 매년 유성 5일장을 방문하여 각자가 느낀 점들을 표현하는 모임입니다. 작년까지는 팀원인 켡 작가님이 혼자서 매 년 추진해 왔던 유성 장투어를 참여 했었는데, 올해는 같이 준비를 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 회가 되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유성 5일장이 열리지 않아 날짜를 확정짓지 못하다가, 코로나가 잠 시 주춤하던 시기에 열 수 있었습니다. 시국이 시국인지라 많은 사람들을 모으지 못했지만, 예술보부상x 모 임을 하면서 알게 된 정보를 모인분들과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대전 inD Society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아, 참가자들에게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이 느낀 유성 5일장을 예 술로 표현해보았으며, 서로 공유함으로써 참가자들만큼의 새로운 유성 5일장의 이미지가 탄생했습니다. 이날 느낀 느낌을 조그마한 열쇠고리로 만들어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드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유성 5일장 장투어 이후, 예술보부상x 로써 했던 모임 내용들을 책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우리는 독 서모임을 통해 좀 더 깊게 장시 문화에 대해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책들이 있었지만, 이와 반 대로 옛날 장시에 대한 내용들은 매우 부족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책 내용들을 정리 해 보았 습니다. 또한, 장투어때 참여했던 분들의 작품들을 포함하여 책자로 정리했습니다. 예술보부상x 팀원들이 바 라본 유성 5일장 내용들을 묶어 책을 만들어 출판기념회를 진행했습니다.
예술보부상x 동아리 모임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했습니다. 항상 참여자로써 참석했던 유성 장투어를 기획자 로써 참여해보았는데, 할 일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장소 섭외부터 참여자 모집, 행사 컨텐츠 준 비, 그리고 행사 진행을 해보았는데, 지금까지는 경험해 보지 못한 어려움들이 많았습니다. 책자를 만들어보 는것도 첫 경험이었습니다. 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도 필요하고, 책 디자인이 필요했습니다. 처음 만들다 보니 할 일을 잘 분배 하지 못해 미안함과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대전광역시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콘텐츠코리아랩